언리얼 엔진 라이센스 조항.
간단히 정리하자면.
1. 교육 목적으로는 무료 , 강의료를 받든 뭐하든. 그곳이 어디든.
학습용으로 사용한다면 무료
2. 비상업 용도라면 무료 , 무료 배포가 목적 이라면 . 수익을 내는 부분이 전혀 없다면
그냥 사용하면 된다.
3. 상업 용도 일 경우 . 개발자별 라이센스 비용 발생
1인 라이센스 별 매년 2500 달러 (원화 약 260만원 )
4. 상업용도로 수익이 발생했을 때 그 수익이 미화 50,000 달러 (원화 약 5000 만원)
이상이 됐을 경우 그 이상의 금액 에서는 25% 로열티를 지불해야 한다.
Ex) 작년에 언리얼 엔진으로 45,000 달러의 수익을 올렸고 , 올해 50,000 달러의 수익을
올렸다면 . 45,000 + 50,000 = 95,000 이고 따라서
95,000 - 50,000 = 45,000 으로 누적된 수익에서 미화 50,000 달러를 제외한
남은 금액에서는 로열티를 지불해야 함으로 , 올해 로열티는 11250 (원화 약 1200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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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되었을때 언리얼 엔진으로 개발한 소프트웨어에 대한 수익에 대해 따져 봤을때,
Ex) 언리얼을 통해 개발하는 개발자가 약 5명 정도고 ,
첫해 , 50,000 달러를 벌었고 그 이후 35,000 달러씩 매년 지속적으로 수익을 낼 경우
언리얼 측에 지불해야 하는 금액은.
(35,000 * 0.25) + (2500 *5) = $ 21250 이 됩니다.
이렇게 보았을 때 , 수익구조 , 지원받는 퍼블리셔가 탄탄하거나 . 지속적으로 매년 5~6천만 이상의 금액을 창출하는 것 아니고서는 함부로 언리얼 엔진으로 상업화 하기는
어려움이 있네요.
자세한 조항은 아래 사이트 참조
http://www.unrealengine.com/ko/udk/licensing/commercial_license_ter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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