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0일 수요일

Unity 2013 Korea - 2Session 한국의 유니티 동향

한국의 유니티 동향

강사 : 이득우

초창기의 유니티

OTEE (Over The Edge Entertainment)

  -  게임 제작을 목표로 3명이 의기투합

유니티 엔진 개발
   - 맥용 게임 엔진 출시 (1.0) - 2005

   - 윈도우 스탠드월론 지원 (1.1) - 2005

유니티 1.5

   - 멀티플랫폼 게임 엔진

유니티 2.6 버전 발표 - 2009

   - 스트리밍 기능의 지원
   - 본격적인 게임 엔진의 발돋움

   - 웹 플레이어에서 3D 지원

   - 아이폰 앱 개발에 대한 급격한 관심이 증가 하면서 유니티 사용자 증가

유니티 3.0 - 2010

  유니티 3.0 버전 발표
    - AAA 급 엔진으로의 선언
    - 라이트매핑 솔루션 내장
    - 안드로이드 폰 지원 (3.3)
    - 콘솔 기기 지원( XBOX 360 , PS3)

유니티 3.5 - 2012

 유니티 3.5 버전

   - 모바일 렌더링 성능의 향상
   - 각종 내장 솔루션들의 성능 개선
   - 모바일 버전의 안정화(안드로이드)

유니티 4.0 버전
   - 애니메이션 시스템
   - 다이렉트 X11 지원
   - 모바일 서비스를 위한 기능 추가
   - 내부 엔진 성능 개선

글로벌 유니티 동향
 - 현재 150만명의 개발자들이 등록

1. 유니티 인디 게임 개발

     인디 개발자들의 앱 출시 비중 증가

        - 인디 개발 스튜디오가 출시한 앱이 68% 인 것으로 조사

        - 모바일 게임 개발자들의 57.1% 가 유니티를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


     일반 개발 분야

         - 킥스타터를 통한 자본 독립 프로젝트의 증가
            ->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일반 대중들의 모금을 통해 목표

               제시액을 달성한 경우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프로그램
        - 킥 스타터의 유니티 프로젝트 : 총 30 건

           
2. 유니티 비게임 분야 사례


인터뷰로 알아본 유니티의 장점

1. 멀티 플랫폼

   - 유연한 확장 지원
   - 리소스 투입 대비 높은 효율

2. 빠른 포로토타입
    - 접근이 쉽고 편리해서 사용함
    - 디테일한 부분은 고생하지만 초반 기반 만들기는 쉬움

유용하게 사용하는 기능

1. 기본기능만 주로 사용
2. 필요한 기능만 쓰고 주로 리소스를 집중 관리
3. 3rd 파티 솔루션들의 적극적 활용

향후 강화해야할 기능
1.  GUI
    - Font ! Font !
2. 패치 시스템 의 편리

3. 안정적인 플랫폼 연동 및 과금 시스템 구현

4. 에디터 한글 문제 , 현업 기능
    -> 모노 디벨롭은 고치는건 불가능

5. 자잘한 버그 및 강화 (애니메이션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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